회원등록 비번분실

작성자 이선화
작성일 2002-11-12 (화) 02:50
ㆍ추천: 0  ㆍ조회: 13558      
IP:
DivX 와 DivX 동영상 재생에 필요한 필수 코덱에 대해...
DivX 를 얘기 하기 전에, 먼저 흔히들 이야기 하는 코덱 (Codec)에 대해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야 겠군요.

Codec 은 압축(Compress)과 복원(Decompress)의 합성어 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DivX 동영상 파일은 이 코덱을 사용하여 인코딩된 동영상을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A 라는 코덱을 사용하여 제작된(인코딩된)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사용자 컴퓨터에 A 라는 코덱을 지원할 수 있는 코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죠.

인코딩 한다... 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무슨 뜻 인지는 아시죠?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100MB의 용량을 갖는 동영상 파일을 동영상 편집툴이나 변환툴을 이용하여, 화질에는 거의 변화 없이 용량을 대폭 축소하여 10MB 정도로 줄이는 작업을 이야기 합니다.

보통 DVD에 담긴 영화 한 편의 용량은 대략 4~7GB 정도가 됩니다만, 이를 인코딩 작업을 통해 DivX 파일로 만들게 되면 많이 줄였을 경우에는 700MB 정도, AC3 사운드 + 화질을 높였을 경우에는 CD 2~4장 정도의 분량이 되죠.

Codec은 다시 비디오 코덱(Video Codec)과 오디오 코덱(Audio Codec)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달리 설명할 필요도 없겠죠? 비디오 코덱은 동영상 재생 중 화면재생시에 적용되는 코덱이고, 오디오 코덱은 동영상에서 사운드 재생에 필요한 코덱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인 얘길 해보겠습니다.

보통 코덱 선택의 어려움, 코덱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의 이유로 초보자에게 이른바 통합 코덱 이라는 것을 설치해보라고 권하는 글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도 그런 것이, 이 코덱 이라는 것은 하나로만 동작하는게 아니라, 특정 프로그램마다 다르게 동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일 예로, 국산 프로그램 중 많이 사용하는 아드레날린 에서는 재생되는데,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에서는 재생이 안되는 경우가 이런 경우죠.

이 통합 코덱 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많은 코덱을 포함하고 있어서, 설치시 편리를 도모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죠.(그 세부적인 기능은 각각 따로 설치한 코덱과 같습니다.)

문제는 이 통합 코덱 이라는 것을 설치하게 되면 필요하지 않은, 그러니까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코덱들까지 알아서 설치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통합코덱 이라는 이름이 붙은 프로그램들이 거의 그렇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차기현(dTomoyo) 님의 Unified Codecs Pack 을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최신 버전인 Unified Codecs Pack 6.10 (Build_1510)을 설치하려고 하면, [사용자 계약서] 상에 이에 대한 부분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수십개에 달하는 코덱이 포함되어 있으니, 그만큼 주의도 하라는 것이죠. 그래서 나타나게 된 것이 미리 정의된 설치 형식 이라는 것 입니다. 동영상 재생에 흔히 사용되는 특정 프로그램에 최적화된 코덱을 미리 선택해 놓고,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선택 했을 때, 선택된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코덱들이 설치되는 방법이죠.


사실 Unified Codecs Pack 코덱이 처음 나왔을 땐, 이런게 없어서 무작정 해보자 파 에 의해 설치됐다가, 무수히 많은 윈도들이 포맷 당했었습니다.


이 코덱들이 올바르게 작동될때는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주지만, 잘못 설치되거나, 많은 코덱의 설치로, 엉킨 경우에는 별 짓을 다 해도 안되는 경우가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동영상이 안나오게 되거나, 소리만 들리는 경우, 소리가 안나는 경우, 소리와 영상이 안맞는 경우 (씽크가 안맞다고 하죠) 등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통합 코덱에서 나타나는 것 처럼 특정 환경에서 필요한 코덱을 자동으로 선택해서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코덱을 설치해주는게 좋
다는 부분 입니다.

그래서 전, 원만한 동영상 재생을 위해, 구동하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에 꼭 필요한 코덱만 설치합니다.

DivX의 경우 관련 코덱들이 많긴 하지만, 그 중 몇 개가 DivX 시장(?) 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중요 코덱 몇 개만 설치하면 동영상 재생에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제가 설치 하는 코덱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영상 재생을 위해서 필요한 코덱으로... (각 코덱의 사이트에 직접 가시면 최신 버전을 받으실 수 있겠죠? 이 글이 올라온 후에도 새로운 버전이 올라 오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들을 링크 해 두었습니다.)

- DivX ;-) 3.11 Alpha (개발 중단) - http://winbbs2.intizen.com/board/content.asp?db=wxppds&number=34453

지금은 DivX 5에 밀려, 빛을 못 보는듯 하지만, DivX의 성장에 막대한 공헌(?)을 한 기념비 적인 코덱입니다. 지금도 이 코덱으로 상당수의 동영상들이 인코딩되고 있어, 이것 만으로 볼 수 있는 동영상들도 많죠. 다음에서 언급할 DivX 5의 이전 버전이 아닙니다. 완전히 다른 버전입니다.

- DivX 5.02 (http://www.divx.com) - http://winbbs2.intizen.com/board/content.asp?db=wxppds&number=36418

최근들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코덱 입니다. 앞서 설명한 DivX ;-) 3.11 Alpha 의 후속 버전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DivX 코덱 이죠. DivX의 태생을 져버리고, 상용화 된 후 욕을 먹고 있긴 합니다만, 없어서는 안될 필수 코덱 입니다.

- XviD (http://www.xvid.org) - http://winbbs2.intizen.com/board/content.asp?db=wxppds&number=36324

DivX가 상용화된 데에 앙심(?)을 품은 팀이 만들었다는 코덱입니다. 거꾸로 읽으면 DivX죠. ^^; 최근에는 XivD로 인코딩된 동영상들이 많아서 이 또한 필수코덱 되겠습니다.

- Intel Indeo 5 (http://www.ligos.com) - http://winbbs2.intizen.com/board/content.asp?db=wxppds&number=36323

Intel의 뛰어난 비디오 압축 CODEC인 Indeo 포맷의 비디오를 재생시켜주는 Indeo Video Interactive Driver를, 새롭게 Intel에 인수된 Ligos에서 업그레이드 시켜 발표한 코덱 입니다.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주로 동작하게 됩니다. QuickTime 에서 재생 가능 한 MOV 파일도 재생 가능 합니다.

- AC3 Looker (http://looker.sytes.net) - http://winbbs2.intizen.com/board/content.asp?db=wxppds&number=36028

이것 하나로 동영상 재생에 대한 사운드 걱정은 끝~! 입니다. Looker님이 만드신 제품 수준의 코덱으로, AC3 및 각종 사운드 효과를 줄 수도 있고 설정할 수 있어서 정말 강추~! 하는 코덱입니다.

- DivXG400 (http://www.tac.ee/~prr/videoutils) - http://winbbs2.intizen.com/board/content.asp?db=wxppds&number=34592

미디어 플레이어나 기타 DVD S/W 에서의 자막 재생 및 설정을 위해 사용 됩니다. 동영상 안에 자막이 보여 집니다.

- AvinfoKOK (http://picoman.wo.to) - http://winbbs2.intizen.com/board/content.asp?db=wxppds&number=34455

그리고, 위의 코덱으로도 동영상 파일이 구동이 안될 때는 도데체 이넘이 어떤 코덱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동영상 코덱 정보 확인 유틸리티를 설치 합니다. ^^;

(부수적으로 Ogg Vorbis - http://www.vorbis.com 정도는 깔아 줘야;;)

이 외에도 무수히 많은 코덱들이 있는데, 제가 영화를 좀 많이 보는데도 위의 파일들이면 충분하더군요. 재생이 안되는 영화의 경우 위의 코덱확인 유틸리티로 동영상을 체크 한 뒤에, 해당 코덱만 별도로 설치해 줍니다.


위에 적은 자료들은 링크가 걸린 윈비 자료창고 뿐만 아니라, 웬만한 자료실에서는 거의 대부분 갖추고 있으므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코덱을 설치하긴 했는데 이게 된건지 안 된건지... 설치 됐으면 어디서 볼 수 있는지... 하는 부분을 물어 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됐다면,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코덱의 정보는 XP나 2000의 경우 장치 관리자에 등록 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9x 계열의 컴퓨터의 경우는 제어판 => 사운드 및 멀티미디어 항목에 등록되게 됩니다.

위에서 DivX ;-) 3.11 Alpha 와 DivX 5.0.2를 같이 설치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어떤 순서로 설치 하든 DivX 5 를 설치하게 되면 이넘이 DivX ;-) 3.11 Alpha 의 할 일까지 뺐어와서,

지가 혼자 재생해 버린다고 합니다. (가지고 계신 동영상 들을 위의 확인 유틸리티로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DivX 5 계열로 인코딩 된 동영상들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이렇게 되면 저사양에서는 속터질 정도로 느리게 나옵니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다음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DivX ;-) 3.11 Alpha 와 DivX 5.0.2 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 - http://winbbs2.intizen.com/board/content.asp?db=wxptip&number=1670
위의 사운드 코덱 제작자이신 Looker님이 작성하신 글인데, 전에 한번 올렸던 글 입니다.

이것으로 간략하게 DivX와 DivX의 재생에 필요한 필수코덱 등을 살펴 봤습니다. 위에서 예로 든, 차기현 (dTomoyo) 님의 Unified Codecs Pack 이 안 좋다는 이야긴 아닌거 아시죠? 설치해서 효과를 보는 분들도 많습니다.

제 경험상 위의 방법으로 설치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고, 깔끔하다는 것을 이야기 한 것입니다. 사실 어느 정도 DivX에 대해 알고 있다면 통합 코덱은 잘 사용 하지 않게 되죠.

(출처 : WinBBS에서 심윤민 님의 글 -> 김화당나귀 -> miniwini)
211.193.187.130 kangjaeg: 코덱은 자료실에 올려져 있습니다. -[12/15-10:45]-
 
  0
3500